세계 1위 현수교 - 차나칼레 대교

세계 최장 현수교 차나칼레 대교 (1915 Çanakkale Bridge)는 차나칼레 해군 승리 107주년을 기념일인 2022년 3월 18일에 개통한 차나칼레 대교는 튀르키예의 다르다넬스 해협을 사이에 두고 유럽 쪽 게리볼루(Gelibolu)와 아시아 쪽 차나칼레주의 랍세키(Lapseki)를 연결하는 다리이다. Malkara-Çanakkale 고속도로 프로젝트의 일부로 총공사비는 3조 2000억 원이다.

차나칼레 대교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
©Zafer /  위키미디어 CC BY-SA 4.0

1915년 제1차 세계 대전 중에 있었던 터키군과 연합군 사이에 있었던 Çanakkale 전투를 기리기 위해 1915 차나칼레 다리로 명명되었다.


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다리 및 터널

7월 15일 순교자 다리 (15 July Martyrs Bridge), 파티흐 술탄 마흐메트 다리 (Fatih Sultan Mehmet Bridge), 야부즈 술탄 셀림 다리 (Yavuz Sultan Selim Bridge), 마르 마라이 레일 터널 (Marmaray Rail Tunnel / 보스포러스 해협 아래 있는 철도용 해저 터널) 및 유라시아 터널 (Eurasia Tunnel / 보스포러스 해협 아래 있는 도로용 해저 터널)에 이어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네 번째 다리이자 다섯 번째 교차점이다.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 차나칼레 대교 요약

차나칼레 대교의 총길이는 3,563m로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이다. 주탑 간 거리는 2,023m로 튀르키예 공화국 건국 100주년을 기념에 2023m로 만들었다. 높이 334m인 주탑 역시 세계 최고 높이의 철골 구조물로 320m인 파리 에펠탑보다 높다. 갈리폴리 전쟁의 승전 기념일인 1915년 3월 18일을 기념하기 위해 주탑의 높이를 318m로 했다.

차나칼레 다리 이전에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는 1998년 준공한 일본 아카시 해협 대교로 주탑 간 거리는 차나칼레 대교보다 33m가 짧은 1991m였다.

다리의 공사는 한국의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와 터키 현지 2개 업체(Yapi Merkezi, Limark) 컨소시엄 구성해 수주에 나섰다. 2017년 일본 기업을 제치고 수주에 성공 수주에 성공했다.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는 우리나라 최장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를 건설한 회사이다.

연인원 1만 7000여명이 다리 건설에 투입되었다. 사용된 모든 철강 자재는 포스코가 공급했다. 항공기 150여대를 제작할 수 있는 강판, 아파트 2300여 세대를 지을 수 있는 콘크리트가 투입되었다고 한다.

2018년 4월에 착공해서 완공 목표 시기는 2023년 10월 보다 1년 7개월이나 앞당겨서 준공했다. 총 공사기간 48개월, 총공사비는 3조 2000억 원이다.

차나칼레 대교 건설에는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 이외에 포스코, 고려제강, 삼영엠텍, 엔비코, 타이솔루션 등의 한국 기업이 다수 참여했다. 차아칼레 대교 건설에 참여한 국내 협력업체들의 매출이 1억 8000만 유로(약 2400억 원)라고 한다.


차나칼레 전투 간략 정리

갈리폴리(Gallipoli)는 지중해에서 흑해로 들어가는 입구에 작은 반도이다. 1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국 측이 동맹이었던 러시아로 물자를 공급하려면 갈리폴리를 가로지르는 다르다넬스 해협을 반드시 지나가야 했다.

물자 수송에도 요충지이지만 이곳을 방어하지 못하면 수도 이스탄불까지 위험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요충지였다.

터키는 1차 세계대전 초기에는 중립을 지키다가 나중에 독일 편에 섰다. 연합국(영국, 프랑스) 전함 100여 척을 동원해 다르다넬스 해협 돌파를 시도했다가 큰 피해를 입게 된다. 이후 갈리폴리 상륙작전에 나섰다. 오스만 제국과 연합국 모드 엄청난 사장자를 냈고 연합국의 후퇴로 오스만 제국의 승리로 끝났다.

연합국에서 작전을 주도한 처칠인데 경력의 최대 오점이 되었다. 오스만 제국에서 전투를 지휘한 사람이 튀르키예의 국부로 칭송받는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케말 파샤)이다.


세계 현수교 TOP 10

1. 1915 차나칼레 대교 - 2,203m (튀르키예) 
2. 아카시 해협 대교 - 1,991m (일본)
3. 양시강 양쯔강 대교 - 1,700m (중국)
4. 난샤 다리 - 1,688m (중국)
5. 시호우먼 대교 - 1,650m (중국)
6. 그레이트 벨트 브리지 - 1,624m (덴마크)
7. 오스만 가지 다리 - 1,550m (튀르키예)
8. 이순신 대교 -1,545m (대한민국)
9. 룬양대교 -1,490m (중국)
10. 두 번째 둥팅후 다리 - 1,480m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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