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명품 소비 세계 1위···명품을 구매하는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과 서비스가 널리 보급되어 있지만 소비자는 항상 합리적으로 행동하지 않으며 다양한 이유로 명품을 구입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런 행동이 논리적으로 보이지 않지만 일부 사람들은 힘들게 번 돈을 사치품과 서비스에 쓰는 것을 좋아한다. 미국 투자은행(IB) 모건스탠리에 의하면 한국인들은 2022년 미국과 중국을 제치고 명품 소비 1등을 차지할 정도로 한국인들의 명품 사랑은 유명하다. 왜 이렇게 명품을 좋아하는 것일까? 이번 시간에는 사람들이 명품을 구입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다.


픽사베이

많은 사람들은 비쌀수록 더 품질이 좋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더 싸고 품질이 우수하다는 증거가 있더라도 돈을 많이 지불한 만큼 좋은 물건을 얻는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품질이 더 좋거나 나쁘거나 또는 저렴한 것은 무의미해진다. 명품 구입 이유는 사람들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이유로 명품을 구입한다.


경제성과 고품질(스타일)

명품은 가격이 비싸지만 품질이 뛰어나고 오래간다. 명품은 오랜 기간 브랜드와 제품의 질에 대한 신뢰가 있으며 높은 충성도가 있다. 단기적으로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지만 장기적인 측면에서 보면 제품을 자주 교체하는 것보다 경제적일 수 있다. 소비자들은 럭셔리 브랜드가 대표하는 스타일 감각과 화려함 때문에 럭셔리 브랜드에 끌린다.


명성과 지위

타인에게 인정받기 위해 명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명품이 명성과 지위를 나타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수단으로 명품 브랜드를 소비한다. 명품을 가지고 있으므로써 자신의 부, 명성, 지위를 과시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과 선망의 대상이 될 수 있다.


자존감

낮은 자존감에 직면한 사람은 보기 좋고 관심을 끄는 물질적인 물건의 형태로 인정받기를 원한다. 특히 재정적으로 사치품의 비용을 감당할 수 없을 때 발생한다. 이럴 때 명품은 소속감을 주는 데 도움이 된다.


성취감과 보상

재정적으로 명품을 구입할 수가 없더라도 성취감을 얻기 위해서 명품을 구입한다. 많은 사람들이 사치품을 삶의 목표, 즉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로 취급한다. 이러한 성취감은 매우 일반적이다. 명품은 자신의 성공과 노력을 보여주는 상징으로 명품 구입으로 스스로에게 보상하고 성취감을 느끼기도 한다.


희소성

대량 생산되는 상품들이 가득한 세상에서 독점적이고 희귀하며 품질이 좋은 특별한 물건을 소유하고 싶기 때문에 명품을 구입한다. 명품은 수량이 제한되고 고가이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다. 이런 명품을 구입하여 착용함으로써 스스로가 남들과 다른 특별한 사람이라고 느낄 수 있다.


확실성 (진품)

명품(사치품)을 사면서 느끼는 감정이나 감성은 복제품으로는 느낄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고품보다 새 제품을 우선시한다. 정품 명품을 구매한 느낌과 기억은 비교할 수가 없다. 다른 사람들이 짝퉁(복제품)을 진품과 구별하지 못하더라도 본인은 복제품이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투자

투자를 목적으로 명품을 구입하기도 한다. 명품은 중고가 되더라도 그 가치가 크게 떨어지지 않으며 어떤 것들은 오히려 가치가 증가하기 때문에 투자를 위해 명품을 구입한다.


사람들마다 명품을 구입하는 이유는 다르지만 대부분은 하나쯤은 명품을 갖고 싶어 하는 것은 틀림없다. 명품은 우아하고 고급스러운 제품인 동시에 사치품이기도 하다. 갖고는 싶은데 돈이 부족한 사람들 때문에 짝퉁 명품이 사라지지 않는 것인지도 모른다. 명품을 구입할 때는 본인의 재정상태를 고려해서 구입계획을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꼭 갖고 싶은 제품이라면 진품을 사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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