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TOP 10


세계에는 크기와 형태가 다른 수많은 국가들이 있다. 세계에서 면적이 가장 큰 나라들로는 미국, 러시아, 캐나다, 중국 등이 있다. 그렇다면 면적기준으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10개국은 어디일까? 면적이 작은 나라들 중에는 하루 만에 다 돌아볼 수도 있는 나라들도 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나라 TOP 10 (면적 기준)


1. 바티칸 시티 - 0.49 km²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 바티칸 시국
언스플래쉬

로마에 자리 잡은 바티칸 시국(Vatican City)은 교황청이 통치하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주권 국가이다. 바티칸 시티는 면적(0.49 km²)과 인구(약 825명) 기준 모두 세계에서 가장 작은 나라이다. 주민의 대다수는 성직자, 스위스 근위대원, 공무원이다. 바티칸 시민권은 출생 및 혈통에 의하지 않고 바티칸 사무실에 거주하고 일하는 사람들에게만 부여된다. 임기가 끝나면 시민권은 상실된다.


2. 모나코 - 2.02 km²

지중해 북부 해안에 위치한 모나코(Principality of Monaco)는 프랑스에 의해 육지로 둘러싸여 있다. 이탈리아와 약 16km 떨어져 있다. 모나코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작은 나라(2.02 km²)이자 유엔에서 가장 작은 회원국이다.

그리말디 가문은 1297년부터 700년 이상 모나코를 통치했으며 현재 군주는 알베르 2세이다. 모나코의 주권은 1861년 프랑코-모네가스크 조약(Franco-Monegasque Treaty)에 의해 공식적이고 영구적으로 인정되었다.

모나코는 유럽의 5개 "마이크로 국가(안도라, 리히텐슈타인, 몰타, 바티칸 시국)" 중 하나이다.


3. 나우루 - 21 km²

나우루는 적도에서 남쪽으로 42km, 호주 시드니에서 북동쪽으로 4,000km 떨어진 태평양의 섬나라이다. 나우루는 세계에서 가장 작은 공화국이다.

산호 환초인 나우루는 태평양에 있는 3개의 거대한 인산염 암석(phosphate rock) 섬 중 하나이다. 다른 두 섬은 키리바시의 바나바(Banaba Island 또는 Ocean Island)와 프랑스령 폴리네시아의 마카테아(makatea island)이다. 나우르는 세계 최고의 인산염 생산국이었지만 자원이 크게 고갈되어 자연이 훼손되고 환경 문제가 발생했다.

나우루의 인구는 약 13,000명이며, 대부분이 미크로네시아 출신의 원주민 나우루인이다. 세계에서 인구 밀도가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이다.

나우루는 19세기말 독일의 식민 지배를 받았고 이후 호주, 뉴질랜드, 영국의 지배를 받았다.


4. 투발루 - 26 km²

투발루(Tuvalu)는 태평양 중서부에 있는 섬나라로 호주와 하와이의 중간쯤에 있다. 이웃 국가로는 북쪽의 키리바시와 남쪽의 피지가 있다. 투발루는 9개의 섬(3개의 암초 섬과 6개의 환초)으로 이루어져 있다. 입헌군주국인 투발루는 인구 기준으로는 바티칸 시국과 나우루 다음으로 세계에서 인구(약 11,400명)가 세 번째로 적은 국가이다.

투발루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저지대가 침식되면서, 일부 주민들은 인근 국가로 이민을 하였다.


5. 산마리노 - 61 km²

산마리노(Republic of San Marino)는 이탈리아 중부 에밀리아 로마냐 주 안에 있는 내륙국가이다. 면적은 61 km²로 바티칸 시국과 모나코 공국 다음으로 유럽에서 세 번째로 작은 국가이다.

산마리노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주권 국가로 알려져 있다. 기원후 301년(A.D 301) 티타노 산에서 종교적 박해를 피해 피난처를 찾던 기독교 석공 마리누스(Marinus)에 의해 설립되었다.

산마리노 역사지구와 티타노산이 2008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자유를 뜻하는 리베르타스(Libertas : 라틴어)가 산마리노의 국가 모토이다.


6. 리히텐슈타인 - 160 km²

리히텐슈타인 대공 가문이 다스리는 공국으로, 현재 대공인 한스 아담 2세가 국가 원수이기도 하다. 리히텐슈타인(Liechtenstein)의 면적은 약 160 km²이며 인구는 약 39,600명이다. 리히텐슈타인은 웅장한 알프스 풍경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남쪽으로는 스위스와 동쪽은 오스트리아와 접해 있다.

리히텐슈타인의 수도는 Vaduz로 대공(왕자) 가족의 공식 거주지인 파두츠 성이 있다. 리히텐슈타인은 군대가 없다.


7. 마셜 제도 - 181 km²

마샬 제도(Marshall Islands)는 하와이와 필리핀의 중간에 위치하고 있다. 30개의 환초(고리모양으로 배열된 산호초)와 산호초가 있는 천 개 이상의 섬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유명한 환초는 비키니로 2차 세계대전 직후 미국에 의해 핵실험에 사용되었다. 이로 인해 국민들은 마샬 제도의 다른 환초로 이주해야 했다. 현재 방사능 수준은 미국 도시의 수준으로 떨어졌다.

1700년대 영국 해군 대위 존 윌리엄 마셜(John William Marshall)은 이 지역에 자신의 이름을 붙였다. 마셜 제도는 스페인(1400년대 후반~1800년대 후반), 독일(1885년~제1차 세계대전), 일본(1914년~제2차 세계대전)을 포함하여 지난 몇 세기 동안 다양한 국가의 지배를 받았다.


8. 세인트 키츠 네비스 - 261 km²

세계에서 8번째로 작은 나라 세인트 키츠 네비스
언스플래쉬

세인트 키츠 네비스(Saint Kitts and Nevis)는 카리브해에 동부에 있는 화산 활동으로 형성된 두 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작은 섬나라이다. 세인트 키츠와 네비스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두 번째 미국 여행에서 발견한 섬들이다.

세인트 키츠 네비스 1983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다. 공식적인 명칭은 세인트 키츠 네비스 연방으로 찰스 3세가 국가 원수인 독립적인 영연방 국가이다.

세인트 키츠 네비스는 아메리카 대륙에서 가장 작은 독립국가로 인구의 대부분은 수도인 수도인 찰스타운에 살고 있다.


9. 몰디브 - 300 km²

몰디브(Maldives)는 남아시아 인도양에 있는 작은 섬나라로 스리랑카의 남서쪽에 있다. 몰디브는 27개의 환초로 구성된 이중 사슬로 묶인 1,190개의 산호섬으로 이루어져 있다. 섬들의 면적은 평균 1~2 km²이며, 어떤 섬도 8 km² 를 넘지 않는다. 가장 큰 환초는 말레 환초(Male Atoll)로 북부와 남부로 나뉜다. 가장 아름다운 환초는 라 환초(Lae Atoll)와 바 환초(Baa Atoll)이다. 바 환초는 2011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었다.

몰디브는 세계에서 가장 평평한 나라로 평균 해발 1~1.5m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가장 높은 섬은 해발 3m에 위치해 있다. 고도가 낮은 몰디브는 나우루, 투발루 등의 섬과 함께 해수면 상승으로 국토가 물에 잠기고 있다.


10. 몰타 - 316 km²

몰타(Malta)는 지중해 중앙, 남유럽에 있는 작은 섬나라이다. 북쪽으로 이탈리아 시칠리아와 남쪽과 서쪽으로 각각 북아프리카 해안의 리비아와 튀니지와 접해 있다. 몰타는 여러 개의 섬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그중 가장 큰 3개 섬(몰타, 고조, 코미노)에 사람이 거주하고 있다.

몰타는 오랜 역사 동안 여러 세력의 지배를 받았으며, 마지막으로 영국이 1964년까지 지배하였다. 몰타는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을 통해 영국을 지원했으며, 1964년 독립 시 영연방에 남아있었다. 1974년 12월 13일에 몰타는 공화국이 되었으며, 2004년 5월 EU 회원국이 되었다. 2008년부터 유로화를 통화로 사용하였다.


※ 면책조항 : 일반적인 정보 수집용입니다. 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유용성 등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