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본매트 장단점 및 구입시 주의할 점
카본매트의 장점
- 탄소섬유 사용으로 전자파가 거의 없다.
- 빠르게 열이 빠르게 발생해서 바로 따뜻해진다.
- 전기장판에 비해 얇고 가벼워 집안 어느장소에서나 사용하기 편하다.
- 열팽창 계수가 낮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해도 소재의 변형의 거의 없다.
- 접어 보관 시에 큰 문제가 없으며, 유연하고 견고해서 유지관리가 쉽다.
- 전기장판에 비해 화재 위험도 거의 없다.
- 전기장판에 비해 소비전력이 20~30% 정도 낮다.
- 제품에 따라 물세탁이 가능하다.
- 제품에 따라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 리모컨 또는 휴대폰으로 제어 가능하다.
▎전기장판
1세대 전기장판은 비교적 구조가 단순하며 선택할 수 있는 제품수가 많고 가격이 저렴한 장점이 있지만, 전자파나 저온 화상 등의 위험이 있다.
▎온수매트
2세대 온수매트는 내부에서 온수가 순환하면서 난방이 되는 방식으로 매트 자체에서 전자파는 발생하지 않는다. 전기장판은 열선 부위만 따듯해지지만 온수매트는 내부의 온수가 고루 순환한다.
온수매트는 주기적으로 물을 보충해야 하고, 2~3개월 한번 정도 물을 비우고 내부 청소를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사용하지 않고 보관할 경우에는 물을 완전히 비워서 보관해야 한다. 온수매트는 전기매트에 비해 관리가 어렵고 구조 또한 더 복잡하기 때문에 고장 가능성도 더 크다.
▎카본매트
탄소매트의 구조는 전기장판과 별로 다르지 않으나 발열체 열선을 탄소섬유 재질로 바꾼 것이다. 탄소섬유는 전자파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열팽창 계수가 낮아서 장기간 사용하더라도 소재의 변형이 거의 없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전기장판에 비해 화재 위험이 거의 없고, 소비전력도 20~30% 낮다.
카본매트 단점
- 온도조절기에서 약간의 소음이 있을 수 있다.
- 전기장판에 비해 가격이 2배 이상 비싸다.
- 라텍스와 같이 열에 취약한 제품과 같이 사용할 수 없다.
카본매트 사용 시 온도조절기에서 약간의 소음이 있다는 후기가 있다. 가격은 전기장판보다 2배 이상 비싸고, 라텍스와 같이 열에 취약한 제품과 함께 사용해서는 안된다. 일부 제품(4세대 카본매트)은 일정 온도가 되면 전원을 차단하는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저온화상위험이 거의 없다.
탄소매트 구매 시 주의사항
카본매트 구입 시 강도, 크기, 유연성, 사용장소 등을 고려해서 적합한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 전자파에 민감한 경우 전자기장환경(EMF) 인증을 받은 무자계(무전기장) 또는 무전자계(무전기장+무자기장) 제품을 구입해야 한다. 참고로 전자파는 전기장과 전자파이다. 무전자계 제품이 무자계 제품보다 비싸다.
- 온도제어 기능을 확인해야 한다. 2인이 사용할 경우 좌우 분리난방이 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과열방지나 전원 차단 시스템 등의 안전기능을 확인한다.
- 매트에 사용되는 탄소섬유의 가닥이 많을수록 성능 및 안전성이 뛰어나다고 한다. 그렇지만 탄소섬유를 많이 쓸수록 단가가 올라가기 때문에 일부 제조업체들은 탄소섬유 사용 개수를 표기하지 않는다. 구입 시 정보를 잘 살펴보고 탄소섬유 사용 개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세탁 시 변형 가능성과 AS 기간 등을 확인한다.
전기장판의 전자파와 저온화상 위험, 온수매트 관리의 어려움을 생각한다면 다소 가격이 비싸다더라도 탄소매트를 고려해 볼 만하다. 노후된 전기장판이라면 더욱 그렇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