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 TOP 10

현수교는 수심이 깊거나 하부 구조물을 설치하기 어려운 지형에 많이 건설한다. 현수교는 도로를 지탱하는 케이블이 있는 다리로 어떤 교량보다 더 긴 거리를 연결할 수 있으며 가볍고 미학적으로 뛰어나다. 현수교의 설계는 장거리를 커버하는 데 적합하지만 견딜 수 있는 무게에는 한계가 있고, 바람에 흔들리기 쉽다는 단점이 있다. 이번 시간에는 세계에서 가장 긴 현수교 TOP 10에 대해 알아보았다.


세계 최장 현수교 TOP 10


1. 1915 차나칼레 대교 (튀르키예) - 2,203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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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Zafer /  CC BY-SA 4.0 - 라이센스

차나칼레 대교는 튀르키예의 다르다넬스(Dardanelles) 해협을 사이에 두고 유럽과 아시아 대륙을 연결한다. 다리 개통 전에는 유럽과 아시아를 페리를 타고 건넜지만, 다리 개통으로 차로 6분 만에 건널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 최장 현수교인 ‘이순신대교’를 건설한 DL이앤씨와 SK에코플랜트와 터키 현지 2개 업체(Yapi Merkezi, Limark)가 컨소시엄이 수주하여 시공하였다. 2018년 4월 착공하여 총 48개월 동안 공사 끝에 완공하였으며, 2022년 3월 18일에 개통하였다. 총공사비는 3조 2000억 원이 들어갔다.


2. 아카시 해협 대교 (일본) - 1,991m

1998년에 개통된 아카시 해협 대교(明石海峡大橋)는 고베와 아와지섬 사이의 아카시 해협(아카시 해협)에 걸쳐 있다. 혼슈와 시코쿠를 연결하는 3개의 고속도로 중 하나인 고베-아와지-나루토 고속도로의 일부이다. 수면 약 50m 위에 다리 안쪽을 따라 317m 길이의 마이코 해상 산책로(Maiko Marine Promenade, 舞子海上プロムナード)가 펼쳐져 있다. 길 끝에는 전망대와 스릴 넘치는 통나무 다리가 있다.


3. 양시강 양쯔강 대교 (중국) - 1,700m

양시강 양쯔강 대교(杨泗港长江大桥)는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에 있는 단경간 2주탑 현수교로 2019년 10월 8일에 개통되었다. 양쯔강을 가로지르는 10번째 교량으로 12개 차선의 고속도로로 구성된 2층 구조의 다리이다. 다리 상층 양쪽에는 폭 2m의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으며, 8곳의 휴게소와 관광구역이 있어 강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다.


4. 난샤 다리 (East Span, 중국) - 1,688m

난샤대교(南沙大桥, Nansha Bridge)는 중국 광둥성 광저우와 둥관 사이에 위치한 주강을 가로지르는 두 개의 현수교이다. 두 개의 현수교는 각각의 주 경간 길이가 1,000m를 초과한다.

다샤수로대교(大沙水道大橋, Dasha Waterway Bridge)는 주 경간이 1,200m에 달하는 트윈 타워 단일 경간 현수교이며, 니저우 수로교(Nizhou Waterway Bridge)는 주 경간 길이가 1,688m에 달하는 트윈 타워 2경간(double-span) 현수교이다.

양방향 8차선 고속도로이며 설계 속도는 100km/h이다. 교량 건설 비용은 112억 위안(미화 16억 달러)이 소요되었다. 2013년 12월 28일에 시작되었으며, 2019년 4월 2일에 개통되었다.


5. 시호우먼 대교 (중국) - 1,650m

시호우먼대교(西堠门大桥, Xihoumen Bridge)는 중국 저장성 저우산시에 있는 바다를 횡단하는 다리로 시호우먼 수로에 위치해 있으며 닝보-저우 고속도로(국도 G9211)의 구성 요소 중 하나이다.

시호우먼 대교는 닝보시와 중국 최대 연안 섬군인 저우산군도를 연결하는 5개의 다리 중 하나이다. 저장성 정부가 24억 8000만 위안(약 3억 6300만 달러)의 비용을 들여 건설했다.


6. 그레이트 벨트 브리지 (덴마크) - 1,624m

그레이트-벨트-브리지-동쪽-다리
그레이트 벨트 브리지 동부 교량 / 위키미디어, 퍼블릭 도메인

그레이트 벨트 브리지(또는 그레이트 벨트 고정 링크, 덴마크어: Storebæltsforbindelsen)는 덴마크 셀란섬(Zealand)와 퓐섬(Funen) 사이를 연결한다.

Great Belt Fixed Link는 셀란섬(Zealand)와 스프로괴섬(Sprogø)을 연결하는 현수교와 철도 터널, 스프로괴섬(Sprogø)과 퓐섬(Funen)을 연결하는 박스형 거더교(box girder bridge, 주보(main beams)가 속이 빈 상자 모양의 거더로 구성된 교량)로 구성된다. 철도 교통은 1997년, 도로 교통은 1998년에 개통하였다.

현수교인 동부 교량(Eastern Bridge)은 1991년에서 1998년 사이에 건설되었다. 길이 6,790m, 폭 31m, 최장 경간 1,624m이며, 254m 주탑 2개가 있다.


7. 오스만 가지 다리 (튀르키예) 1,550m

오스만 가지 다리(터키어: Osman Gazi Köprüsü)는 마르마라 해(Marmara Sea) 동쪽 끝을 따라 이즈미트 만(Gulf of İzmit)에 위치한 현수교이다.

터키 이스탄불에서 남동쪽으로 약 50km 떨어져 있다. 오스만 가지 다리는 6차선(각 방향으로 3차선, 너비는 35.9m)으로 총길이는 2,682m, 주탑간 거리는 1,550m이다. 이 다리에는 390개의 통합 지진 센서가 장착되어 지진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을 지속적으로 추적하고 과도한 진동이 있는 경우 경보를 울린다.

2015년 3월 21일, 교량에 주 케이블을 운반하는 Catwalk라는 가이드 케이블 중 하나가 파손되었다. 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느낀 일본인 엔지니어 키시 료이치(Kishi Ryoichi)가 유서를 남기고 자살하기도 했다.

다리의 이름은 오스만 제국(Ottoman Empire)의 창시자이자 첫 번째 술탄인 오스만 가지(Osman Gazi)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다. 오스만 가지 다리(Osman Gazi Bridge) 건설에 13억 달러가 소요되었으며, 2010년에 시작되어 2016년 1월에 개통되었다.


8. 이순신 대교 - 1,545m

이순신대교(李舜臣大橋)는 전라남도 광양시 금호동과 여수시 묘도동을 연결하는 다리이다. 총길이 2,260m, 중앙경간장(주탑 간 거리) 1,545m, 주탑 높이 270m이다. 해수면에서 다리 밑면까지의 높이는 85m이다.

약 1조 700억 원의 공사비가 소요되었으며, 2007년 10월에 착공하여 2013년 2월 8일 개통되었다.


9. 룬양대교 (중국) - 1,490m

룬양장강도로교(중국어: 润扬长江公路大桥, 줄여서 룬양대교)는 중국 장쑤성 난징 하류에 있는 양쯔강(Yangtze River)을 가로질러 양저우와 전장을 연결한다. 룬양대교는 2개의 장경간 채널 브리지(long-span channel bridges)와 이들의 진입교로 구성된 복합교량이다. 룬양대교는 설계 속도 100km/h의 양방향 6차선 고속도로로 진도 7의 지진에도 견딜 수 있다. 58억 위안(약 7억 달러)의 비용이 들었으며, 2000년에 시작되어 2005년 4월에 개통되었다.

남쪽 다리의 주교는 강박스형 거더(steel box girder) 현수교로, 케이블 높이는 209.9m, 2개의 주 케이블 직경은 0.868m, 경간은 470m+1490m(주경간)+470m, 주탑 높이는 215.6m이다.


10. 제2둥팅호대교 (중국) - 1,480m

제2둥팅호대교는 항저우-루일리 고속도로의 일부로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호수인 북동부 후난성 악양의 둥팅호(洞庭湖) 위에 건설되었다.

양방향 6차선 고속도로로 총길이 2390.18m, 경간은 1480m(주경간장)+453.6m이다. 무게가 63만 톤이 넘는 앵커리지(anchorages, 거대한 콘크리트 구조물) 2개, 200미터가 넘는 주탑 2개, 길이 2,600미터에 달하는 메인 케이블 2개, 4만 3000톤이 넘는 철제 트러스 거더(steel truss girders)로 이루어진 데크(차량 및 보행자 통행을 직접 지원하는 다리의 도로 부분)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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