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 TOP 10

기술의 발달로 길고 깊은 터널들이 계속 건설되고 있다. 지상터널보다 공사가 어려운 해저터널(Undersea tunnel)도 굉장히 많다. 해저터널을 만드는 주요 목적은 자원개발이나 교통을 위해서다. 국가 간 또는 대륙을 연결하는 경우 양 국가뿐만 아니라 주변 국가에도 큰 영향과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 우리나라에도 해저터널이 4곳 있으며 가장 긴 해저터널은 2021년 개통한 보령해저터널이다. 이번시간에는 세계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 TOP10에 대해 알아보았다.


세계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 TOP 10


1. 세이칸 터널 (Seikan Tu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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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Alljal /  CC BY-SA 3.0 - 라이센스

  • 총길이 : 53.85 Km
  • 해저구간 : 23.3 Km

세이칸 철도 터널은 쓰가루 해협 아래를 통과하여 혼슈섬의 아오모리현과 홋카이도섬을 연결한다. 해저 아래 140m에 선로가 있는 세이칸 터널은 세계에서 가장 깊고 긴 철도터널이다. 터널의 약 23.3km가 해저구간이다. 터널 건설은 1964년에 시작되어 1988년에 완료되었다. 1954년 폭풍으로 5척의 페리선이 침몰로 1159명이 사명한 것을 계기로 터널이 건설되었다고 한다.


2. 채널터널 (Channel Tunnel)

  • 총길이 : 50.5 Km
  • 해저구간 : 37.8 Km

채널터널은 도버해협(프랑스에스는 칼레해협) 아래를 뚫어 영국과 프랑스를 연결한 터널로 유로터널, 영불해저터널이라고도 한다. 해저구간만 따지면 채널터널이 37.9km로 세계에서 가장 긴 터널이고 세이칸 터널이 23.3km로 2위가 된다. 1987~88년에 도버해협 양쪽에서 굴착이 시작되어 1991년에 완료되었다. 1994년 5월 6일에 공식 개통되었다. 고속열차 운행터널로 자동차는 차량전용 셔틀기차에 실어 이동해야 한다.


3. 뤼필케 터털 (Ryfylke Tun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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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T. Holme /  CC BY-SA 4.0 - 라이센스

  • 총길이 : 14.3Km

Rogaland의 Strand와 Stavanger 사이의 13번 국도를 연결하는 도로터널로 리파스트(Ryfast) 도로 프로젝트의 일부이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길고 깊은(-292m) 해저 도로터널이다. 리파스트 프로젝트의 Hundvåg Tunnel(5.5Km), Eiganes tunnels(3.7Km)가 뤼필케 터널(Ryfylke Tunnel)의 뒤를 이어 개통되었다.


4. 에이스투로야르툰닐린 (Eysturoyartunnilin)

  • 총길이 : 11.24km

Eysturoyartunnilin(또는 Eysturoy 터널)은 덴마크령 페로제도의 Tangafjørður 해협에 있는 대형 해저터널이다. 페로제도의 수도가 있는 스트뢰뫼(Streymoy) 섬과 에이스투로이(Eysturoy)을 연결한다. 또한 Skálafjørður의 남쪽 부분을 가로지르며 Streymoy섬 동쪽의 Runavík 마을과 서쪽의 Strendur를 연결한다. 이 터널은 중간에 세계 최초의 해저 로터리(원형 교차로)가 있는 터널로 3 지점이 해저 로터리를 통해 연결된다.

시추 작업은 2017년 2월에 시작되었고 터널은 2020년 12월에 개통되었다. 가장 깊은 곳은 해저 189m이다. 해저터널 로터리 중앙에는 페로제로 출신의 예술가 론두르 파투르손(Trondur Patursson)이 터널을 위해 맞춤 제작한 작품이 있다.


5. 도쿄만 아쿠아 라인 (Tokyo Bay Aqua Line)

  • 해저터널구간 : 9.6 Km

도쿄만 아쿠라 라인(東京湾アクアライン) 일본의 도쿄만을 가로지르는 유료 도로로 1989년 착공하여 1997년 12월에 개통되었다. 도쿄만 아쿠아 라인의 총길이 15 Km이며 해저터널 구간은 9.6 Km이다. 터널 이전에는 도쿄만을 따라 100km를 운전하거나 페리를 타고 가나가와현 가와사키시와 치바현 키사라즈시를 이동해야 했다. 가와사키시 쪽은 아쿠아 터널(해저터널), 키사라즈시 쪽은 아쿠아 브리지(4.4 Km)를 이용해 도쿄만을 횡단한다. 해저터널의 가장 깊은 곳이 해수면 기준 약 60m라고 한다.


6. 칭다오 자오저우 베이 터널 (Qingdao Jiaozhou Bay Tunnel)

  • 총길이 : 7.808 km
  • 해저구간 : 3.95Km

칭다오 자오저우 베이 터널은 중국 동부 산둥성 칭다오에 위치한 해저 도로터널이다. 터널 도로의 연속 길이는 약 7.8km이며 일부는 지하에 있고 일부는 해저에 있다. 2006년에 착공하여 2011년에 완공되었다.


7. 봄나피요르드 터털 (Bomlafjord Tunnel)

  • 총길이 : 7.82 Km

세 개의 지역을 다리와 해저터널로 연결한 프로젝트의 일부이다. Føyno섬에서 본토 Sveio까지 연결된 해저터널이다. 해수면 아래 260m에 건설된 해저터널로 1997년에 공사가 시작되어 2000년 12월 27일에 터널이 개통되었다.


8. 에이커선더 터널 (Eiksund Tunnel)

  • 총길이 : 7.7Km

Eiksund 터널은 노르웨이 More Og Romsdal 카운티에 위치한 해저 도로터널로 Ørsta와 Ulstein를 연결하며 Vartdalsfjorden 아래를 지난다. 해저 287m로 세계에서 두 번째로 깊은 해저 도로터널이다. 2003년에 착공해 2008년 2월 23일에 개통되었다.


9. 세번 터털 (Severn Tunnel)

  • 총길이 : 7.01 Km

세번 터널은 해저터널이 아니라 수저터널(Underwater tunnel)이다. 세번터널은 세번강을 지나는 철도터널로 사우스 글로스터셔(South Gloucestershire)와 몬머스셔(Monmouthshire)를 연결한다. 1873년에 착공해 1886년까지 건설되었지만 펌핑 시스템이 아직 완성되지 않아서 화물 및 여객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기까지 14년이 걸렸다고 한다. 현재도 여전히 중요한 철도 노선으로 사용되고 있다.


10. 보령해저터널

보령해저터널
MapWikimedia | © OpenStreetMap

  • 총길이 : 6.927 km

보령해저터널은 충남 보령시 대천항과 원산도를 연결하는 상·하행 2차로 분리터널로 최고속도는 시속 70km이다. 보령해저터널은 해저면에서 55m, 해수면에서 80m에 건설되어 국내 터널 중 가장 깊다고 한다.

지상터널을 포함해도 인제양양터널(10.96km), 동해고속도로 양북 제1터널 (7.54km) 다음으로 국내에서 3번째로 긴 터널이다. 2010년에 착공하여 11년 만인 2021년 개통하였다. 국내 최장 해저터널이자 도로 해저터널로는 세계에서 5번째로 길다.

터널 중간 중간 천장에 다양한 LED 테마 조명이 설치되어 있다.


세계에서 가장 긴 해저터널 TOP 10 요약

  1. 세이칸 터널 : 53.9 Km (일본)
  2. 채널 터널 : 50.5 Km (도버해협, 영국/프랑스)
  3. 리파스트 터널 : 14.3Km (노르웨이)
  4. 에이스투로야르툰닐린 : 11.2 Km (페로제도, 덴마크령)
  5. 도쿄만 아쿠아 라인 : 9.6 Km (일본)
  6. 칭다오 자오저우 베이 터널 : 7.81 Km (중국)
  7. 봄나피요르드 터털 : 7.8 Km (노르웨이)
  8. 에이커선더 터널 : 7.7 Km (노르웨이)
  9. 세번 터털 : 7.01 Km (영국)
  10. 보령해저터널 : 6.9Km (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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