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최악의 홍수 TOP 5
홍수가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홍수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폭우, 많은 양의 눈이 녹는 것, 제방과 댐의 붕괴 등이다. 홍수는 엄청나게 강력하여 건물 전체를 휩쓸어버릴 수 있다. 실제로 매년 태풍이나 낙뢰보다 홍수로 인해 더 많은 사람이 사망한다고 한다. 최근 일어난 리비아 대홍수로 수많은 사람들이 사망하였다. 이번 시간에는 역사상 최악의 홍수 TOP 5에 대해 알아보았다.
역사상 최악의 홍수 TOP 5
1. 1931년 중국 대홍수
©新浪博客「武汉一中老校友」(轉載讀者稿件)/ 출처 : 위키미디어 퍼블릭 도메인 |
1931년 중국 홍수는 세계에서 가장 치명적인 재난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1931년 6월부터 8월까지 우한, 난징 등 인구 밀도가 높은 도시를 포함하여 중국 중부 및 동부 지역에 홍수가 발생했다.
홍수로 150,000명이 익사하였으며, 식량 부족과 생필품 부족으로 추가로 200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듬해 홍수로 인해 더러운 물을 마심으로써 발생하는 세균성 질병인 콜레라 등의 질병이 발생하여 최대 100,000명의 추가 사망자가 발생했다. 일부 추산에 의하면 지속된 홍수의 영향으로 인한 사망자가 400만 명에 달한다.
2,500만에서 5,000만 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홍수로 피해를 입었다. 홍수로 인해 광범위한 주택과 농지가 파괴되었다. 양쯔강 유역에서는 밀밭과 논 중 약 15%가 파괴되었다.
2. 1887년 황하 홍수
1887년 폭우로 인해 엄청난 홍수가 발생했고, 댐이 터지면서 파도가 더욱 커져서 15,000㎢ 이상이 침수되었다. 홍수로 인한 직접적인 사망 외에도 그에 따른 질병으로 인해 많은 사망자가 발생했다. 기아, 질병, 익사 등으로 인한 총 사망자 수는 90만~200만 명으로 추산된다.
3. 1938년 황하 제방 붕괴 사건
출처 : 위키미디어 퍼블릭 도메인 |
1938년 6월 허난성 카이펑시가 함락된 후 일본군은 정저우에 공격을 집중했다. 중국군은 도시 북쪽의 철도 교량을 파괴하여 일본군이 황하를 건너는 것을 막았지만 오랫동안 위치를 유지할 가능성은 거의 없었다.
전쟁의 흐름이 그들에게 불리하게 돌아가자, 1938년 6월, 중국 사령부는 중국 문명의 상징인 황하를 전쟁 무기로 만들었다. 6월 4~6일, 국민당 군대는 허난성 화위안커우(花園口)에서 제방을 파고 폭파하려는 시도를 두 번이나 했지만 실패했다. 6월 9일, 정저우(郑州) 북쪽 화위안커우에서 제방을 굴착해 무너뜨려 강물이 구멍을 통해 쏟아졌다.
제방 붕괴로 인한 홍수로 수많은 일본군을 포함하여 80만~90만 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산된다. 또한 수백만 명이 난민이 발생했으며, 홍수의 영향으로 300만 명이 굶어죽었다. 그러나 많은 정부 관리들이 전쟁으로 피폐해진 마을에서 도망갔기 때문에 공식적인 집계가 완료되지는 않았다.
제방을 붕괴시켜 국민당군은 철수하고 재집결할 시간을 벌 수 있었지만 엄청난 대가를 치렀다. 홍수 이후 주변 지역은 몇 년 동안 큰 영향을 받았다. 들판은 진흙으로 뒤덮였으며, 많은 구조물들이 파괴되었다. 1938년 황하 제방 붕괴 사건은 지금까지 일어난 가장 최악의 환경 전쟁 행위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4. 1975년 반차오댐 붕괴
1975년 8월 8일 자정 1시간쯤 지나 중국 허난성의 반차오댐(板桥水库)이 균열과 누수로 인해 붕괴됐다. 엄청난 양의 물이 최대 시속 50km의 속도로 덮치면서 허난성의 평지를 가로질러 모든 것을 파괴했다.도로와 교량, 전력선과 통신선이 파괴되고, 마을 전체가 휩쓸려갔다. 급류가 하류로 계속되면서 더 많은 댐들이 도미노처럼 차례로 무너졌다. 댐 붕괴로 인해 인민해방군은 홍수를 통제하기 위해 더 하류에 있는 다른 댐을 의도적으로 파괴했다고 한다. 반차오댐 붕괴로 인한 홍수로 85,000~240,000명이 사망이 익사했다. 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실향민이 되었고,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이 기근과 질병으로 사망했다.
반차오댐의 붕괴 원인을 날씨라고 했지만 형편없는 설계와 날씨가 만나 일어난 사건이다. 태풍 니나가 북쪽의 한랭전선을 만나 24시간 만에 1년 치 비인 1,631mm가 내렸다. 저수지 수위가 높아지면서 당국은 하류에 홍수가 날 것을 우려해 방류를 금지했다. 1950년대에 중국의 근대화 프로그램인 '대약진'의 일환으로 건설된 이 댐에 균열과 누수가 생기기 시작했다. 1975년 8월 8일 자정을 지나 반차오 댐은 붕괴되고 말았다.
중국 정부는 공식적인 사망자 수를 26,000명으로 기록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이 사건을 은폐하여 12년이 넘도록 중국 이외의 어느 누구도 이 재앙에 대해 알지 못했다. 1987년에 중국 언론인이 홍수에 관한 책을 쓰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1995년, 홍수가 발생한 지역의 신문인 허난 데일리(Henan Daily)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에 대한 기사를 게재하기도 했다. 2005년 중국 정부는 댐 붕괴와 관련된 공식 문서를 기밀 해제하였다.
5. 1935년 양쯔강 홍수
1931년 이 지역에 엄청난 홍수가 발생한 지 불과 몇 년 후에 발생했다. 복구된 인프라의 대부분이 다시 파괴되었다. 1935년 7월 6일 중국 해안에서 발생한 수많은 태풍으로 인해 강의 수위가 갑자기 상승하면서 강물이 넘치면서 여러 제방이 무너지고 다른 지역이 침수되었다.
양쯔강 홍수는 주로 중간에서 하류에 위치하는 후베이(Hubei), 후난(Hunan), 장시(Jiangxi), 안후이(Anhui), 장쑤(Jiangsu) 및 저장(Zhejiang) 지역에 영향을 미쳤다.
홍수로 인해 140,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망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굶어 죽었으며, 수많은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 홍수로 인해 넓은 농경지가 영향을 받으면서 식량 생산이 감소하였다. 또 많은 사람들이 홍수로 인해 발생한 질병으로 사망했다.
마치며
역사상 최악의 홍수 TOP 5를 알아보았더니 전부 중국에서 발생한 홍수였다. 제목을 중국 최악의 홍수 TOP 5로 바꿔도 되겠다. 홍수로 인한 사망자가 엄청나서 놀랐다. 인간은 자연의 위력 앞에서 한없이 작은 존재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인간도 한몫을 한 것 같다. 자연재해를 피하려면 환경파괴를 멈추고 대비를 철저히 해야겠다.
❚ 함께 보기
초미세 먼지가 가장 심한 나라 TOP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