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 계란 확인하는 법

계란은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훌륭한 단백질 공급원이다. 그렇지만 상한 계란을 먹으면 살모넬라균이나 대장균과 같은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박테리아에 노출될 위험이 더 높다. 계란을 오래 보관했다면 신선도를 꼭 체크한 후 섭취해야 한다. 오늘은 상한 계란 확인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상한 계란 확인하는 법
픽사베이


상한 달걀 확인하는 법 5가지


1. 물에 뜨는지 확인하기

계란 껍데기는 다공성(공기가 쉽게 통과할 수 있음)으로 계란이 오래될수록 내부로 더 많은 공기가 유입된다. 계란 내부의 수분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발하게 되며 공기는 차가워 진다. 계란이 충분히 잠길 만한 그릇이나 컵에 물을 채운 후에 계란을 넣어서 확인한다.

  • 계란이 뜨면 상한 것으로 버려야 한다.
  • 계란이 가라앉았다가 똑바로 설 경우는 신선한 것은 아니지만 먹어도 문제가 없다.
  • 계란이 완전히 가라앉아 옆으로 눕는 경우는 신선한 것이다.


2. 흔들어서 확인하기

달걀을 귀에 대고 흔들어서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면 문제가 없는 계란이다. 만약 액체 튀는 소리가 들리면 노른자 또는 흰자가 상해서 더 이상 신선하지 않은 계란이다.

계란이 오래되면 수분과 이산화탄소가 껍질을 통해 빠져 나가서 노른자와 흰자가 마르고 수축하기 시작하고 계란의 공기주머니가 커진다. 커진 공기주머니는 출렁거리는 소리를 낼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므로 소리가 난다면 신선하지 않은 계란이다.


3. 냄새로 확인하기

계란이 상하면 강하고 확실한 냄새가 난다. 신선한 계란은 냄새가 나지 않기 때문에 냄새가 날 경우 상한 계란일 가능성이 크다. 상한 계란을 생것이나 익힌 것이나 모두 악취가 난다. 겉보기에 괜찮은 계란도 비린내나 유황 냄새가 난다면 상한 계란이다. 계란은 시간이 오래지날수록 PH 수치가 높아지고 황화수소의 양이 증가하면서 냄새가 심해진다. 신선할수록 비린내가 적으며 오래 보관할수록 비린내가 심해진다.


4. 손전등으로 확인하기

어두운 방에서 밝은 손전등을 사용하여 껍질을 자세히 살폈을때 껍질에 균열이 보이면 폐기해애 한다. FDA와 미국 농무부(USDA)는 껍질에 금이 가거나 눈에 띄게 더러운 경우 "나쁜 계란"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권장하고 있다. 하얀색 난백알부민(ovoalbumin; egg albumin)이 반투명하게 보이고 계란 노른자가 보이면 괜찮다.


5. 깨 보는 것이 제일 정확하다.

노른자나 흰자에 변색이 있으면 좋지 않은 계란이다. 변색은 박테리아가 증식했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계란 노른자는 평평하지 않고 볼록한 상태의 밝은 노란색(혹은 주황색)이어야 한다. 계란 노른자와 흰자는 시간이 오래될수록 넓게 퍼진다.

원래 계란 흰자는 노른자보다 묽기는 하지만 평소보다 훨씬 더 묽다면 계란이 조금 더 오래되었음을 뜻한다.


계란 보관하기

  • 계란은 실온이 아닌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다.
  • 계란은 문보다는 냉장고의 안쪽 선반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 보관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산란일자가 가까운 것이 신선한 계란이다.


※ 면책조항 : 일반적인 정보 수집용으로 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적시성, 유용성 등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