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구르트 어디에 좋을까

요구르트는 기원전 수천 년 전에 중동 유목민들이 우연히 발견한 자연 발효 우유에서 시작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요거트는 서양식, 야쿠르트는 일본식 이름이며, 요구르트가 우리말 표준어이다. 요구르트는 오트밀, 그래놀라, 과일 등의 다른 건강식품과 잘 어울려서 건강 전문가들과 영양사들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그렇다면 요구르트는 어디에 좋을까?


요구르트 어디에 좋을까
픽사베이


요구르트의 좋은 점


1. 영양소와 필수 비타민 공급

요구르트는 인, 칼륨, 리보플라빈(비타민 B2), 아연, 요오드 및 비타민 B5(판토텐산)의 중요한 공급원이다. 요구르트에 함유된 비타민 B12도는 적혈구를 유지하고 신경계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돕는다.

요구르트(영어: yogurt)는 우유에서 나오기 때문에 요구르트를 섭취할 경우 동물성 단백질과 비타민 B2를 포함한 유제품에 포함된 영양소를 섭취하게 된다.


2. 뼈건강에 도움

요구르트에는 골다공증의 예방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칼슘과 비타민D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 D는 요구르트에서 자연적으로 발견되지는 않으나 일부 요구르트를 포함한 많은 유제품에 비타민 D가 첨가된다. 요구르트마다 칼슘과 비타민 D의 함유량이 다르므로 라벨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3. 체중감소에 도움

정기적으로 요구르트를 섭취할 경우 체중이 더 빠르게 감소할 수 있다고 한다. 요구르트에 함유된 단백질은 성장과 복구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도 느끼게 해 준다.. 많은 연구에 의하면 고단백질 식사는 배고픔을 억제하여 과식을 방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구르트에 들어 있는 좋은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한 여성의 경우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하지 않은 여성에 비해 체중이 약 2배 더 줄어들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4. 장 건강에 도움

요구르트의 유산균이 유당불내증, 설사, 변비, 염증성 장 질환, 대장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H.pylori) 감염에 도움을 준다.

요구르트에는 소화 시스템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살아있는 박테리아인 프로바이오틱스가 들어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관이 잘 기능하도록 유지하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는 장 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유해한 미생물을 몰아내는 데 도움이 된다.


5. 구취에 도움

요구르트에는 구취를 유발하는 치은염과 같은 잇몸 질환과 싸우는 것으로 밝혀진 박테리아인 젖산(Lactic acid)이 포함되어 있다.

일본 쓰루미대 연구 결과에 의하면 플레인 요구르트는 입 냄새를 줄이는 효과가 있다. 요구르트 90g을 매일 2번씩 섭취하면 입 냄새를 유발하는 황화수소가 80%나 감소했으며, 치석과 치은염도 눈에 띄게 줄었다고 한다.

면역체계 강화 (일부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가 장내 미생물을 변화시키고 질병을 악화시킬 수 있는 면역 체계 반응을 감소시켜 염증성 장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감염에 대한 저항력과 회복을 향상할 수 있다. 노인에 대한 연구에서 발효유에서 발견되는 특정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 한 그룹에서 모든 질병의 지속 기간이 현저히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요구르트의 건강한 박테리아는 신체의 면역 강화 세포(Immune-boosting cells)에 신호를 보내 유해한 미생물을 퇴치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고혈압의 위험 감소

나트륨의 과다 섭취는 고혈압, 신장 및 심장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요구르트에 포함된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요구르트를 정기적으로 섭취 한 사람들의 경우, 혈압 수치가 요구르트를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7. 질 감염 억제

발효유 제품에는 생식기 부위에서 칸디다균과 경쟁하는 락토바실러스, 유산균, 비피도박테리움(Bifidobacterium)을 포함한 소위 "프로바이오틱" 또는 "좋은" 박테리아가 포함되어 있다. 유산균이 풍부한 요구르트 등을 자주 섭취하면 질내 산도(PH)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락토바실러스 애시도필러스(L. acidophilus, 프로바이오틱의 일종의 유산간균)가 함유된 요구르트 150ml를 2개월간 매일 섭취한 결과 세균성 질염(BV, Bacterial vaginosis) 발생이 60%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요구르트 고르는 법

다양한 종류의 요구르트가 있는데 모두 약간 다른 영양 성분을 가지고 있다. 설탕을 과다 섭취하면 비만, 제2형 당뇨병 및 심장병과 같은 건강 문제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설탕이 첨가되지 않았거나 적게 들어있는 요구르트를 고르는 게 좋다. 아무리 좋은 것도 과다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 면책조항 : 일반적인 정보 수집용으로 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적시성, 유용성 등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