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로쇠물 효능 부작용 유통기한 보관법
고로쇠물은 단풍나무의 일종인 고로쇠나무에서 채취한 수액이다. 고로쇠 수액에는 일반 물에 비해 미네랄과 당(糖) 성분인 자당(蔗糖) 등이 풍부하다. 이번 시간에는 이른 봄에만 채취할 수 있는 고로쇠물의 효능과 유통기한, 부작용, 보관법 등에 대해 살펴보았다.
고로쇠나무 / 위키미디어, 퍼블릭 도메인 |
고로쇠나무
설에 의하면 고로쇠라는 이름은 뼈에 이로운 물이라는 골리수(骨利水)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단풍나무속에 속하는 고로쇠나무는 잎이 5~7장으로 갈라지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4~5월에 어린잎과 함께 노란 연녹색 꽃이 피고, 가을이면 잎이 붉게 물 든다. 우리나라 전역에 약 14종이 있으며, 중국 중부, 일본, 러시아에도 분포한다.
고로쇠물 영양성분
고로쇠물은 염산이온과 황산이온, 마그네슘, 칼륨, 칼슘, 비타민, 철분 등의 영양성분이 고르게 함유되어 있다. 칼슘과 칼륨은 생수에 비해 20∼30배가 많다. 일반 물에 비해 자당이 40배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농식품올바로에 국가표준식품성분표에 의하면 고로쇠 수액(100g)에 다음과 같은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다.
- 지방 : 0.02g
- 회분 : 0.04g
- 탄수화물 : 1.44g
- 자당 : 1.08g
- 칼슘 : 8㎎
- 철 : 0.02㎎
- 마그네슘 : 1㎎
- 칼륨 : 6 ㎎
- 아연 : 0.01㎎
- 망간 : 0.073㎎
- 비타민 C : 0.06㎎
- 팔미트산(16:0) : 6.24㎎
- 스테아르산(18:0) : 3.07㎎
- 올레산(18:1(n-9)) : 2.7㎎
- 리놀레산(18:2(n-6)c) : 1.09㎎
고로쇠물 채취기간
고로쇠물은 고로쇠나무가 밤사이 땅 속 수분과 함께 뿌리에 저장해 둔 양분을 강하게 빨아올리는 것으로, 낮에 날이 풀리면 뽑아낸다.
고로쇠 수액은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보통 경칩과 곡우 사이(보통 2월 중순~4월 초순) 약 50일 정도 채취한다. 날씨, 기온 등에 따라 고로쇠 수액이 나오는 시기가 달라질 수 있으며, 일교차가 심할수록 많은 양을 채취할 수 있다. 고로쇠물의 채취 규정은 엄격하다. 산림청 허가가 있어야 채취가 가능하다.
고로쇠물 맛
고로쇠물 맛은 채취 지역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금방 채취한 고로쇠물은 겉보기나 맛은 일반 물과 크게 차이가 없으나 일주일 정도 지나면 약간 뿌옇게 변하면서 은은한 단맛이 난다. 누구나 부담 없이 마실 수 있으며 많은 양을 마셔도 쉽게 배탈이 나지 않는다.
고로쇠 수액 효능
1. 뼈 건강에 도움
고로쇠 수액에 다량 함유된 칼슘과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은 골밀도를 높이고,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골다공증 및 관절염 등의 뼈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
2. 노폐물 배출 및 피부미용
고로쇠물에 풍부한 칼륨은 활발한 이뇨 작용으로 체내 노폐물 배출에 효과가 있다. 이는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얼굴이 푸석하거나 손발이 붓거나 할 때 섭취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칼륨은 혈액정화 및 해독작용을 돕는다. 항산화물질이 풍부하여 피부노화 방지 및 피부 진정 효과가 있어 트러블 개선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3. 변비 완화
고로쇠물의 풍부한 각종 미네랄 성분은 변비 개선 및 예방에 효과가 있다. 고로쇠 수액은 많이 마셔도 부작용이 거의 없어 물 대신에 꾸준히 마시면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면역력 강화
고로쇠 수액에 풍부한 마그네슘, 칼륨, 철분, 칼슘 등 각종 미네랄 성분은 신체의 면역조절 물질의 분비를 촉진시켜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으로부터 신체 저항력을 강화한다.
5. 위장병에 효과
고로쇠물에는 효소와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소화를 돕는다. 고로쇠 수액에 풍부한 미네랄 성분과 단맛은 위장병 치료에 도움이 된다.
6. 숙취해소
고로쇠물은 해독작용을 돕기 때문에 음주 전후나 음주 중에 조금씩 물처럼 마시면 숙취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술을 마신 후 마시면 숙취해소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한다.
7. 피로해소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기 때문에 피로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운동 후 회복에도 고로쇠물이 효과가 있다고 한다.
8. 신경통에 효과
고로쇠물에 항염증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통의 원인인 염증 완화와 통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고로쇠물 부작용
고로쇠물은 많이 마셔도 부작용이 거의 없다. 사람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고로쇠 수액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을 수 있다.
고로쇠 수액 먹는 방법
- 그냥 물처럼 마시기
- 밥을 짓거나, 돼지고기 수육, 닭백숙 등의 요리를 해서 먹는다. 고로쇠물은 단맛이 있기 때문에 요리할 때 고로쇠 물만 넣으면 너무 달수 있으니 생수와 적당히 섞는 것이 좋다.
고로쇠 수액 보관방법
1. 냉장보관
- 2주 정도 냉장보관이 가능하다.
- 개봉한 고로쇠 수액은 가능한 한 빨리 마시는 것이 좋다.
- 시간이 지나면 약간 뿌연 침전물이나 부유물이 생길 수 있지만 이는 섬유질과 천연 자당이 얽혀 일어나는 현상으로 마시는 데는 전혀 문제가 없다.
2. 냉동보관
- 생수병 등에 넣어 냉동보관한다.
- 완전히 해동한 후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녹는 대로 마시다 보면 나중에 먹는 물은 싱거워져 마시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
※ 면책조항 : 일반적인 정보 수집용입니다. 정보의 정확성 등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의학적 문제는 반드시 전문 의료인과 상담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