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비아 뜻
© Fairuz Naufal Zaki / 언스플래쉬 |
공포증의 원인
원인을 찾고자 연구 중에 있지만 공포증의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다양한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모두 공포증의 시작에 기여한다고 한다.
공포증의 종류
1. 특정공포증
특정공포증(Specific phobia/特定恐怖症)은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한 대상이나 상황에 대한 극도의 두려움이다. 특수공포증 또는 단순공포증이라고도 한다. 특정공포증은 다음과 같은 두려움이 포함될 수 있다.
- 비행기공포증 (비행기가 추락할까 두려워)
- 폐소공포증 (갇힐 우려가 있음)
- 붕괴공포증 (터널, 건물 등 붕괴 우려)
- 고소공포증 (낙상에 대한 두려움)
- 동물공포증 (동물이 물거나 공격할까 두려워)
2. 사회불안장애
사회공포증(Social phobia)은 사회적 또는 수행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에게 창피, 굴욕 또는 경멸을 당하는 것에 대한 심각하고 지속적인 두려움과 불편함을 경험하는 불안 장애이다. 사회 공포증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고통을 유발하는 상황을 피하려고 할 것이다. 전 세계 인구의 약 5-10%가 사회불안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사회불안장애(社會不安障碍)가 있는 사람은 행사나 외출 전에 매우 불안해하고, 행사나 외출 내내 극심한 불편함을 느낀다. 또한 행사나 외출 후 불쾌한 감정이 남는다. 사회공포증이 심해지면 사람과의 만남 자체를 피하게 된다. 사회 공포증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발생한다.
- 대중 연설
- 대중 앞에서의 공연
- 공공장소에서의 식사
- 사람들을 만나는 것
- 전화 걸기 또는 받기
- 공중 화장실 이용
3. 광장공포증
광장공포증(Agoraphobia)은 탈출이 어렵거나 도움을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에 대한 강한 두려움을 유발하는 불안장애이다. 광장공포증(廣場恐怖症)의 불안은 너무 심해서 공황 발작이 드문 일이 아니다. 광장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의 약 2/3가 공황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광장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종종 두려움의 위치나 원인을 피하려고 한다. 광장공포증이 있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거리, 붐비는 상점, 교회, 극장과 같은 붐비는 장소를 피하게 되면서 활동 반경이 점점 줄어들게 된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장소나 상황에서 두려움과 발작이 유발된다.
- 군중 속에 있을 때
- 집 밖에서 혼자 있을 때
- 극장 등의 긴 줄 중간에 있을 때
- 엘리베이터 또는 다리 위에 있을 때
- 도중에 내리기 힘든 교통수단(기차, 지하철, 버스)을 이용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