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보카도 고르는 법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아보카도는 영양적인 면에서도 슈퍼푸드로 인정받고 있다. 이런 아보카도를 제대로 고르려면 아보카도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선한 아보카도는 나무에서 익는 것이 아니라, 수확한 후에 익거나 부드러워진다. 신선한 아보카도가 익으면 짙은 녹색에서 거의 검은색에 가까운 짙은 자줏빛으로 변할 수 있다.


아보카도-고르는-법
픽사베이

신선한 아보카도를 고르는 법에는 이외에도 많은 방법이 있다. 아보카도 껍질 색은 신선한 아보카도를 고르는데 도움이 되지만 아보카도의 품종에 따라서 다 익어도 녹색인 경우가 있기 때문에 껍질 색뿐만 아니라 아보카도를 고를때 다른 방법도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잘 익은 아보카도는 구입 후 2~3일 이내에 사용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상하게 된다. 구입 후 며칠 내에 사용할 계획이 없다면, 덜 익은 아보카도를 구입해야 한다.


좋은 아보카도 고르는 방법

껍질 색깔 확인하기

  • 색상이 균일한 아보카도를 골라야 한다.
  • 아보카도의 껍질 색깔이 밝은 색이면 덜 익은 아보카도일 가능성이 높다. 단단하고 익지 않은 신선한 아보카도는 밝은 녹색을 띤다.
  • 껍질 색깔이 검은빛이 도는 녹색이면 어느 정도 익은 것이다. 만졌을 때 말랑말랑하지 않고 단단하다면 완전히 익은 것은 아니다.


손으로 만져보기

아보카도를 고를때는 직접 만져 보는 것이 중요하다.

아보카도를 손으로 눌렀을 때 딱딱하다면 익지 않은 것으로 후숙 과정을 거쳐야 한다. 아보카도를 손바닥에 올려놓고 압력을 가했을 때 살짝 부드러우면서도 흐물흐물하지 않다면 바로 먹을 수 있으며, 흐물흐물하거나 물컹물컹하다면 너무 익은 것으로 피해야 한다.


껍질 질감으로 확인

아보카도 껍질의 질감이 균일하고 매끄럽지 않으며 울퉁불퉁한 것이어야 한다. 아보카도 껍질에 큰 자국이 있거나 움푹 파인 곳이 있다면 아보카도가 멍이 들었을 수 있다. 아보카도의 두꺼운 껍질은 익으면서 약간 얇아진다.


꼭지 살펴보기

아보카도의 꼭지가 붙어 있는지 확인한다. 꼭지가 제거되면 공기에 노출되고 공기가 안으로 들어가 갈변을 유발한다.

아보카도 꼭지를 손으로 뜯어서 확인했을 때 속이 밝은 노란색, 녹색, 갈색이면 괜찮다. 만약 진한 갈색이면 너무 익은 것으로 과육에 갈색 반점이 있을 수 있다. 진한 갈색이거나 검은색일 경우 곰팡이가 생겼을 수도 있다. 손가락으로 꼭지를 뜬어 내는 것이 힘들다면 아보카도가 덜 익었을 가능성이 크다.


냄새로 확인

잘 익은 아보카도는 상당히 부드러운 향이 나며, 더 익을수록 향도 더 진하게 난다. 아보카도에서 썩은 냄새가 난다면 당장 폐기해야 한다. 아보카도가 너무 많이 익으면 아보카도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이 분해되면서 화학적인 냄새가 난다.


소리로 확인

아보카도를 귀 가까이 대고 가볍게 몇 번 흔들었을 때 안에서 덜컹 거리는 소리가 나면 너무 익었다는 뜻이다. 아보카도에는 씨앗이 하나만 있는데 덜 익었을 경우 씨앗에 과육이 단단히 달라붙어 있다. 아보카도가 익을 때 수분이 증발하면서 과육이 껍질 쪽으로 약간 압축되면서 씨앗과 과육 사이에 작은 공간이 생긴다. 아보카도가 익을수록 씨와 과육 사이에 공간이 점점 더 넓어지고 소리도 더 커지게 된다.


잘랐을 때 확인

부드럽고 크림 같고 약간 울퉁불퉁해야 한다. 과육이 검은색이면 아보카도가 썩었을 수 있다.

과육은 단단하지만 부드럽지 않아야 하며 아보카도는 밝은 녹색이어야 한다. 보기에 괜찮더라도 썩은 계란 냄새가 나면 버려야 한다. 과육이 갈색으로 변하거나 검게 변하기 시작하거나 반점 있으면 버리는 것이 좋다.

아보카도가 공기에 노출되면 사과처럼 갈색으로 변하는데 이는 상한 것이 아니라 화학반응으로 먹는데 문제가 없다.


맛으로 확인하기

대부분의 아보카도는 부드러운 맛이 있다. 아보카도가 맛이 강하거나 산성 맛이 난다면 너무 익었을 수 있다.


먹는 시기에 따라 아보카도 고르는 방법

1~2일 안에 먹을 아보카도

짙은 녹색과 검은색 빛이 돌면서 만졌을 때 약간 단단한 아보카도를 선택한 후에 실온에서 1~2일 정도 후숙과정을 거친다. 아보카도 껍질의 질감은 약간 울퉁불퉁해야 한다.


3~4일 안에 먹을 아보카도

밝은 녹색이면서 만졌을 때 껍질이 매끄럽고 단단한 아보카도를 고른 후에 실온에서 3~4일 후숙 하면 된다. 숙성 속도를 높이려면 사과나 바나나와 함께 갈색 종이봉투에 넣어두면 된다.


※ 면책조항 : 일반적인 정보 수집용으로 전문적인 의학적 소견과 무관합니다. 의학적 조언, 진단 또는 건강 상태 등에 대해서는 항상(반드시) 의사나 전문의료인과 상담하십시오. 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유용성 등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함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