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로 오렌지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모로 블러드 오렌지는 블러드 오렌지(Blood orange)의 품종의 하나로 이탈리아와 스페인에서 유래하였다. 블러드 오렌지 중에서 과육 색이 가장 진하고 붉은 것이 모로 블러드 오렌지이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 가지 블러드 오렌지 중에서 모로 오렌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 |
픽사베이 |
블러드 오렌지
상귀넬로 블러드 오렌지
1929년경 스페인에서 발견되었다. 모로 오렌지보다는 달고 타로코 오렌지보다는 덜 달콤하다.타코로 블러드 오렌지
19세기 시칠리아 에트나 산에서 발견된 품종으로 오렌지 중에서 비타민 C가 가장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블러드 오렌지 중에서 가장 달콤하며 현재 제주도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는 품종이다.모로 블러드 오렌지
블러드 오렌지 중에서 과육 색이 가장 진하고 붉은 것이 모로 블러드 오렌지(Moro Blood orange)이다. 모로는 이탈리아어로 "검은" 또는 "흙갈색의"의 뜻이라고 한다.모로(Moro) 블러드 오렌지 나무 품종은 19세기 초 시칠리아(Sicily)의 Lentini 주변에서 "상귀넬로 모스카토(Sanguinello Moscato)"의 돌연변이로 시작된 것으로 여겨진다. 모로 오렌지의 대규모 생산지로는 이탈리아 이외의 캘리포니아, 텍사스, 플로리다, 애리조나가 있다.
대부분의 블러드 오렌지와 마찬가지로 모로 블러드 오렌지의 내부 색상은 계절적 기후 요인에 크게 좌우된다. 모로 블러드 오렌지는 과육의 붉은색을 내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기 때문에 매우 독특한 맛을 가지고 있다. 가장 일반적인 3가지 품종 중에서 쓴맛이 가장 강하지만 더 강렬한 향과 달콤한 맛도 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모로 블러드 오렌지의 성분이 체중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모로 오렌지 영양성분
모로 블러드 오렌지는 비타민 C, 칼륨, 엽산, 티아민,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oxidative stress)를 줄이고 암, 심장병 및 당뇨병과 같은 만성 건강 문제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모로 블러드 오렌지 효능
1.체중감량 촉진
2. 임산부에 도움
엽산, 철분을 포함하여 임산부에게 필요한 몇 가지 영양소가 풍부하다.3. 면역기능 향상
풍부하게 함유된 비타민C와 항산화제는 면역기능을 향상해서 감기 등의 질병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된다. 수용성인 비타민 C는 몸에 저장할 수 없으므로 정기적으로 충분한 양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충분한 양의 비타민 C를 정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면역 체계, 특히 백혈구가 효율적으로 작동하는 데 도움이 된다.4. 장건강에 도움
5. 암예방 효과
안토시아닌을 포함하여 풍부하게 함유된 항산화제는 활성산소로 인한 신체 손상을 줄여 세포가 암이 되는 가능성을 줄여준다.
6. 콜레스테롤 조절
풍부하게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산화적 손상으로부터 혈관을 보호하고 LDL 콜레스테롤 축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7. 뇌졸중 예방
8. 당뇨병 예방
안토시아닌(과육의 붉은빛을 내는 성분)은 암, 박테리아 감염, 당뇨병을 예방하고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 특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작용 및 주의사항
다른 감귤류처럼 블러드 오렌지도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산성 성분이 치아의 에나멜을 부식시킬 수도 있으니 섭취한 후에는 반드시 물로 입을 헹구는 것이 좋다.
블러드 오렌지는 칼륨이 풍부하다. 너무 많은 칼륨을 섭취할 경우 베타 차단제를 처방받은 사람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다. 베타 차단제는 협심증, 부정맥, 고혈압의 치료에 쓰이는 약물로 칼륨 수치를 증가시켜 심장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감귤류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주의가 필요하다.
❚ 함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