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모어 포트 우드 리저브
달모어 포트 우드 리저브(Dalmore Port Wood Reserve)는 과일 향의 단맛이 완벽하게 균형 잡힌 부드러운 싱글 몰트 스카치위스키이다. 달모어 포트 우드 리저브(Port Wood Reserve)는 버번을 담았던 미국 화이트 오크통에서 먼저 숙성된 후에 절반이 포르투갈 도우루(Douro) 지역의 W&J Graham's의 포도원의 황갈색 토니 포트 파이프(Tawny Port Pipes)로 옮겨진다. 이후에 두 가지를 결합하여 알코올 46.5%(93 proof)로 병입 된다.
©Thomon / 위키미디어 CC BY-SA 4.0 |
*W&J Graham's는 포르투갈 포루투에 있는 대표 와인 생산자로 200년 넘게 최고의 포트 와인을 만들어 왔다. 윌리엄과 존 그라함 형제가 설립하였다. Dalmore는 W&J Graham's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해 왔다. Dalmore Port Wood Reserve는 둘 사이의 세 번째 협력이다.
*포트 와인은 포르투갈 도우루(Douro) 강 인근에서 생산되는 와인으로 와인에 브랜디를 첨가해 알코올 도수를 높인 주정강화 와인(Fortified Wine)의 한 종류이다.
달모어 포트 우드 리저브 위스키 요약
- 증류소 : Dalmore
- 지역 : 하이랜드(Highlands), 스코틀랜드
- 연수 : NAS(None Aging Statement)
- 알코올 : 46.5%(93 proof)
- 가격 : 15~20만 원 만원
테이스팅 노트
- 향(Nose) : 달콤한 붉은 베리, 세빌 오렌지, 자두, 스티키 토피 푸딩
- 맛(Palate) : 천도복숭아, 크리미한 캐러멜, 구운 밤, 자바 커피
- 마무리(Finish) : 풍부한 자두, 술타나스(sultanas, 터키식 말린 포도), 상귀넬로 블러드 오렌지, 으깬 체리
달모어 위스키
달모어 증류소(Dalmore distillery)는 극동 지역에서 불법 아편 수입으로 큰 재산을 모은 상인 알렉산더 매더슨(Alexander Matheson)은 1839년에 설립했다. 달모어는 수년에 걸쳐 여러 번 소유주를 바뀌었으며, 맥켄지 클랜(clan MacKenzie)이 가장 오랫동안 지배했다. 달모어는 인버네스(Inverness, 스코틀랜드 북부 고원지대인 하일랜드주의 주도)와 테인(Tain, 스코틀랜드의 최북단)의 중간인 북부 하이랜드(Northern Highlands)에 있다.
달모어 위스키의 상징인 수사슴 문양
달모어 위스키에는 12개 뿔을 가진 수사슴 문양이 장식되어 있다. 이 문양은 스코틀랜드의 대표 씨족인 맥킨지 가문의 문양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매킨지 클랜은 스코틀랜드 하일랜드의 로스셔(Ross-shire) 지역을 지배하던 대표적인 씨족 가문이다. 1263년 스코틀랜드의 왕 알렉산더 3세가 사냥도중 거대한 수사슴의 공격을 받아 말에서 떨어졌을 때 매킨지 클랜(Mackenzie Clan)의 수장 콜린 피츠제럴드(Colin Fitzgerald)가 거대한 뿔이 달린 수사슴으로부터 왕을 구했다고 한다. 이 일을 계기로 알렉산더 3세는 맥킨지 일족에게 왕실 수사슴 엠블럼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주었다고 한다.
이 사건은 벤자민 웨스트(Benjamin West)가 ‘수사슴의 죽음’이라는 그림으로 남겼으며, 현재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의 국립미술관에 전시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