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전도 이어폰 장점 단점 부작용
골전도 이어폰은 고막이 아니라 뼈를 통해서 진동을 직접 달팽이 관의 청각세포로 전달해서 소리를 인식하는 것을 말한다. 골전도(뼈전도)만의 여러 장점이 있어서 이런 방식의 이어폰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번 시간에는 골전도 이어폰 장점, 단점,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다.
![]() |
© Ksfan / GoldenDance 브랜드 / 라이선스 |
골전도 이어폰의 장점
- 이어폰을 끼고 운동이나 등산 등을 할 경우 외부의 소리를 인지하지 못해서 사고가 발생하기도 한다. 골전도 이어폰은 귀를 완벽하게 막는 것이 아니라서 이어폰을 통해서 소리를 들으면서도 주변상황에 대한 인지가 가능하다. 외부 소리를 완벽하게 차단하지 않고 들리기 때문에 사고 위험을 줄 일 수 있다.
- 이어폰을 장시간 사용할 경우 귀에 좋지 않다. 골전도 이어폰은 귀를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서 세균번식의 위험과 이로 인한 염증발생(중이염, 외이도염) 등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 귀에 거는 방식이라 귓구멍의 크기와 상관없이 모두가 사용 가능하다.
- 귀에 거는 방식이라 착용감이 좋고 압박감이 전혀 없으며 분실위험이 적으며 머리에 밀착하게 디자인되어 격한 움직임에도 잘 분리되지 않는다.
골전도 이어폰의 단점
- 귀 건강에는 좋지만 일반 이어폰에 비해서 음질이 조금 떨어진다.
- 외부의 소리를 완벽하게 차단하지 않는 것이 장점인 동시에 단점이기도 하다. 밖의 소리를 완전히 차단하기를 원하는 사람에게는 단점이다. 또한 생각보다 이어폰에서 나오는 소리가 크게 새어 나오기 때문에 주변 사람에게 민폐가 되기도 한다.
- 예민하고 민감한 청력기관의 주변 뼈를 직접 자극하기 때문에 유해성 논란이 있기도 하다.
- 골전도 이어폰이 성능에 비해서 고가라는 평가다.
- 귀에 쏙 밀착되는 것이 아니고 거는 방식으로 눈에 많이 띄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갈릴 수 있다.
골전도 이어폰의 부작용
- 진동을 이용하는 방식으로 이명이나 두통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관자놀이를 압박하는 형태여서 통증이 발생 수 있다.
- 골전도 이이폰은 청력보호가 아니라 고막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으로 소리를 크게 해서 들을 경우 청각신경이 빨리 손상될 수 있다.
- 일반 이어폰과 마찬가지로 장시간 사용 시 달팽이관에 무리를 줄 수 있다.
※ 면책조항 : 일반적인 정보 수집용입니다. 정보의 정확성, 완전성, 유용성 등에 대해 어떠한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의학적인 문제는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 함께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