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마자키 12년 맛 먹는 법 가격
최근 위스키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일본 위스키에 대한 관심과 소비도 크게 늘었다. 일본 위스키 중 최고로 여겨지는 위스키가 야마자키 위스키이다. 이번 시간에는 스카치위스키 12년과 또 다른 풍미를 느낄 수 있는 일본 위스키 야마자키 12년에 대해 알아보았다.
© Look Sharp! / 라이선스 |
야마자키 12년
- 제조사 : 산토리니
- 위스키 종류 : 일본 위스키
- 증류소 : 야마자키 증류소
- 원료 : 보리 맥아 100%
- 알코올 도수 : 43%
- 숙성 기간 : 12년
- 용량 : 700ml
- 몰트(Malt) : 100% 보리 맥아만을 이용해서 증류한 위스키
- 싱글 몰트(Single malt) : 한 증류소의 원액만을 이용해 만든 위스키
일본을 대표하는 싱글 몰트(single malt) 위스키인 야마자키 12년은 "고귀한" 향으로 유명하며, 세계의 위스키 애호가들이 높이 평가하는 최고의 싱글 몰트 위스키 중 하나이다. 2003년 인터내셜 스피리츠 챌린지(International Spirits Challenge, ISC)에서 금상을 수상하였는데 이때 대회장에서 "noble(고귀한)"이라는 소리가 났다고 한다. 이후에도 많은 상을 수상하였다.
야마자키 12년 향과 맛
야마자키 12년(Yamazaki 12 Year old)에는 정향과 같은 향신료와 함께 복숭아, 자몽, 파인애플, 오렌지 등의 과일 향이 약간 포함되어 있다. 또한 풍부한 코코넛과 타르트 크랜베리의 맛이 나며, 긴 마무리(피니쉬)는 매콤한 생강과 계피가 특징이다.
야마자키 12년 먹는 법
- 싱글 몰트 위스키인 야마자키 12년의 풍미를 가장 잘 느끼려면 얼음을 넣어 먹는 것보다는 니트(neat, 물이나 얼음을 추가하지 않은 상온의 위스키)로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 알코올이 강하게 느껴질 경우 미지근한 물을 약간 넣어서 희석한 다음 먹는 것도 좋다. 미지근한 물을 약간 넣어 희석해도 풍미를 모두 느낄 수 있다.
야마자키 12년 페어링
숙성기간이 짧은 위스키들은 일반적으로 개봉한 후에 페어링(Pairing)을 거쳐서 마시면 더 맛이 좋은 경우가 많다. 야마자키 12년은 페어링을 거치치 않고 바로 마셔도 좋다고 한다.
야마자키 12년과 어울리는 음식은 회를 포함한 해산물과 고기를 추천한다.
- 위스키 페어링(Whisky Pairing) : 위스키를 마실 때 위스키와 어울리는 음료 또는 술을 함께 하는 것을 말한다. 스코틀랜드나 영국에서는 맥주, 미국에서는 칵테일 형태, 일본에서는 물을 섞는다고 한다.
- 위스키 푸드 페어링 : 위스키와 어울리는 음식을 곁들이는 것을 말한다.
야마자키 12년 가격
야마자키 12년은 구하기도 힘들 정도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가격도 많이 올랐다. 현재 한국에서는 30만 원 이상으로 판매되고 있다. 일본에서는 면세 시 약 23,000~26,000엔 정도로 구입 가능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