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여성 치과의사, 미국 최초 여성 치과의사
초기의 많은 직업에서와 마찬가지로 치과에서도 여성의 지위가 낮았고 치과 대학에 진학하거나 치과 진료를 하는 것이 금지되었다. 오래전 치과 의사들은 자신의 일을 배우기 위해 학교에 가지 않고 다른 치과 의사들로부터 배웠다. 미국에서 치과대학이 문을 열었을 때도 여학생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번시간에는 세계 최초의 여성 치과의사, 미국 최초 여성 치과의사 등 여성 치과의사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았다.
픽사베이 |
아말리아 아수르 (Amalia Assur)
1852년 아말리라 아수르는 스웨덴 최초의 여성 치과의사가 되었다. 아말리아 아수르는 당시 여성에게 치과가 법적으로 개방되지 않았기 때문에 치과의사로서 독립적인 진료가 가능한 특별허가를 받았다.
스웨덴 최초의 치과의사 중 한 명인 유대인 치과의사 조엘 아수르(Joel Assur)의 딸이었다. 아말리아 아수르는 아버지의 조수로 활동했고, 오빠도 치과의사였다.
로잘리 푸겔베르그 (Rosalie Fougelberg)는 1861년 스웨덴에서 치과 직업이 합법적으로 여성에게 개방된 후 공식 면허를 받은 최초의 여성 치과 의사가 되었다.
에밀린 로버츠 존스 (Emeline Roberts Jones)
에밀린 로버츠 존스는 1855년 미국에서 치과를 개업한 최초의 여성이다. 에밀린 로버츠 존스도 치과대학을 다닌 것이 아니라 남편이 남긴 치아에 충전재와 같은 치과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비밀리에 독학했다. 그녀가 비밀리에 채우고 추출한 수백 개의 이빨이 들어있는 병을 남편에게 보여준 후 그녀가 그의 치과 진료에 참여하는 것을 허락했다. 1855년 그녀는 미국 최초의 여성 치과의사가 되었다.
에밀린 로버츠 존스는 1864년 남편이 사망한 후에도 혼자 치과를 계속 운영했으며 아들에게 치과의사가 되는 방법도 가르쳤다.
에밀린 로버츠 존스는 사후인 1994년 코네티컷 여성 명예의 전당에 헌액 되었다.
루시 홉스 테일러 (Lucy Hobbs Taylor)
미국 최초의 치과 개업 여성은 에밀린 로버츠 존스였지만 치대에 다니지 않은 치과의사였다. 치대를 최초로 졸업한 여성은 1866년 치대를 졸업한 루시 홉스 테일러였다.
처음에 의사가 되기를 원했지만 의과대학에서는 입학을 거절당했다. 처음에는 치대에서도 그녀를 학생으로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러나 오하이오 치과대학 학장 조나단 태프트(Jonathan Taft)가 그녀를 가르치기로 동의했으나 대학이 그녀를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의 사무실에서 배웠다.
루시 홉스 테일러는 1861년에 자신의 치과 진료소를 열었다. 이미 진료를 한 지 5년이 지난 1866년에 오하이오 치과 외과 대학(Ohio College of Dental Surgery)은 그녀가 학교에 다니는 것을 허용했다.
1865년에 루시 홉스 테일러는 아이오와 주립 치과 학회(Iowa State Dental Society)에 가입할 수 있게 되면서 마침내 모든 전문적인 인정을 받았다.
오하이오 치과 외과 대학에 1865년 11월 입학하여 1866년 치과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1867년 4월 James M. Taylor와 결혼하여 루시 홉스 테일러가 되었다.
아이다 그레이 넬슨 롤린스 (Ida Gray Nelson Rollins)
미국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치과의사는 아이다 그레이 넬슨 롤린스이다. 아이다 그레이 넬슨 롤린스는 아프리카계 미국 여성으로 미시간 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한 최초의 여성이자 D.D.S.(Doctor of Dental Surgery) 학위를 취득한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이다. 또한 시카고에서 치과를 개업한 최초의 아프리카계 미국인(남녀포함)이었다.
아이다 그레이 넬슨 롤린스는 테네시 주 클락스빌에서 1867년에 태어났으며 십대 초반에 어머니가 사망하였다. 이후 이모인 캐롤라인 그레이와 함께 살았다.
고등학교 내내 롤린스의 조나단과 윌리엄 태프트의 치과 진료소에서 아르바이트를 했다. 이는 치과의사가 되고자 하는 그녀의 열망을 부채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태프트의 치과에서 3년간의 경험은 그녀가 입학시험에 합격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조나단 태프트(Jonathan Taft)는 그녀를 가르쳤고 넬슨이 University of Michigan 치과대학에 가도록 격려했다.
그녀는 1887년 10월에 입학했고, 1890년에 졸업하고 오하이오주 신시내티에서 개인 치과를 개업했고 1895년 샌포드 넬슨과 결혼했다. 부부는 일리노이주 시카고로 이사를 갔고, 아이다는 시카고에서 치과를 개업한 최초의 흑인(남녀 포함)이었다. 남편 사망(1926년) 후 1929년에 윌리엄 롤린스와 결혼했다.